일본 식사 예절
일본은 우리나라와 비슷한듯 하지만 다른 식사 예절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일본에서는 무례한 행동으로 비춰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외국인이나 여행자들에게 관대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일본 여행을 할 때 알고 있으면 좋은 식사 예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인사
일본영화나 드라마, 일본여행을 할때에도 자주 목격되는 장면이 바로 식사에 대한 감사의 인사 입니다. 음식을 먹기전에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에 젓가락을 잘먹겠습니다(いただきます)라고 말하고 음식을 다 먹고 난 뒤에는 잘먹었습니다(ごちそうさまでした)라는 표현을 잊지 않습니다. 드라마에서 아무리 식탁 앞에서 싸우는 상황이 연출 되더라도 이 감사인사는 항상 나옵니다. 그냥 지나치는 법이 없습니다. 만약 일본 사람이 밥을 사주는 경우라면 상대방에 대한 고마움 표시를 꼭 하도록 합시다. 만약 이런 인사를 하지 않더라면 서운해할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일이지만 일본 사람들은 마음에 담아두고 있을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릇을 손에 들고 먹자
어렸을 때 한번쯤은 들어 봤을겁니다. ‘밥그릇을 들고 먹으면 거지처럼 먹는거다.’ 아직도 이해가 잘 안되는 우리나라 식사 예절 입니다. 젓가락을 사용하는 중국이나 일본 같은 경우는 우리와 다르게 밥그릇을 손으로 들고 입을 가리고 먹습니다. 일본 여행을 할때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덮밥 체인점을 가면 고개를 숙이고 먹는 사람은 한국사람, 들고 먹는 사람들은 일본사람 구분하기가 정말 쉽습니다.
국이라도 같이 나오는 경우엔 밥 먹을 땐 밥그릇을 들고 국을 먹을 땐 국그릇을 들고 먹습니다. 우리나라는 젓가락과 숟가락을 적절하게 섞어 식사를 하지만 일본은 젓가락 사용 빈도가 높아 이런다고 합니다. 일본에 가면 젓가락 사용이 많으니 자연스레 그릇을 들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숟가락을 요청하지 말고 일본 식사 문화에 적응을 해보는 걸 추천 드립니다.
면을 먹을땐 소리내 먹자
음식을 먹을때 소리내 먹는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쩝쩝 거리며 먹는 사람과 같이 식사할 일이 있을 땐 정말 얼굴이 붉어질 정도로 그 상황을 벗어나고 싶어 집니다. 면을 먹을 경우엔 더 그렇습니다. 일부러 소리를 내 먹는 ‘면치기‘가 요즘 TV 예능프로그램에서 심심치 않게 나오는데 이건 일본 식사 문화중 하나 입니다. 일본 여행중 유난히 소리를 내 먹는 일본 사람들이 신기해 일본인 친구에게 물어보니 일본에선 면 요리를 먹을땐 소리를 내며 먹어야 국물이 잘 휘감기고 맛과 향이 잘 퍼져 그렇다고 합니다. 그리고 감사인사처럼 만들어준 사람에 대한 매너라고 합니다. 일본에서 면요리를 먹을땐 후루룩 거리며 먹는게 매너라는 점 잊지말길 바랍니다. 그런데 밥 먹을땐 소리를 내지 않는건 우리나라와 같습니다. 좀 황당하긴 하네요.
밥과 반찬은 따로 먹자
우리나라에선 밥을 먹을땐 반찬을 밥 위에 얹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에게 밥을 먹일때도 그렇고 먹방 예능에서도 그렇습니다. 심지어 TV광고에서도 반찬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반찬을 밥 위에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일본에서는 이런 행동이 잘못된 행동이라 하기보다 없어 보이는 마치 거지같은 행동이라고 합니다. 흰밥을 더럽히는 이유이기도 하고 반찬에 집착을 하는 모습처럼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밥 한숟가락, 반찬 한개 이렇게 먹는 일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이유가 황당하지만 일본에서는 그렇다고 합니다.
젓가락질
일본에서는 식사시 젓가락질 잘해야 욕을 안먹습니다. 가장 먼저 국그릇에 담긴 건더기를 찾기 위해 젓가락을 휘저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식사중에 젓가락을 밥그릇 위에 올려 놓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젓가락으로 음식을 집을때 깊게 넣어 집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뭘 먹을까 고민하면서 음식 위에서 젓가락을 왔다 갔다 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비며먹기 금지
우리나라에서 비벼 먹는게 익숙하지만 일본에서는 비며 먹는 문화가 없다고 합니다. 덮밥의 경우 우리나라는 비며 먹는게 익숙하지만 일본사람들은 그러지 않는다고 합니다. 비벼 먹는 행동은 매우 잘못된 식사 예절이라고 합니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운 나라라고 흔히 얘기 하지만 식사 문화에 있어서는 정말 먼 것 같습니다. 이해할 수 없는 부분도 많고요. 우리나라에선 당연한게 일본에선 무례한 행동이고 말이죠. 일본 여행을 가면 일분 식사 예절을 지켜 먹길 바랍니다. 일본 사람들은 겉으로는 표현 안하지만 속으로는 다른 생각을 하는 경우가 정말 많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