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지원학원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내 적성에 맞는지 내가 끈기 있게 잘 할 수 있을지 판단하는 겁니다.인터넷 후기만 보고 남들이 많이 하다던데 이거 해볼까 저거 해볼까 하게 되면 시간 낭비만 하게 됩니다. 만약 몸 쓰는 일이 좋고 땀 흘리는 일이 좋은 사람이 과연 컴퓨터 앞에 앉아서 하는 일을 할 수 있을까요? 뭐든 잘하는 사람이라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그런 사람들은 이미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고 있을 겁니다. 그래서 국비지원학원을 선택할 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참여할 수 있는가에 대해 고민 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비용부담 없이 배울 수 있거나 약간의 수업료만 지불하면 됩니다. 그럼 국비로 다닐 수 있는 학원은 어떤 곳들이 있을까요? 직종 별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바리스타
요즘은 직장보다 자기 사업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 지면서 카페 창업을 준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바리스타 국비지원학원에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바리스타 과정은 2급 자격증 준비를 위한 이론 및 실기 자격 과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이론 과정에서는 커피학, 커피 추출의 이해, 에스프레소 머신의 이해, 에스프레소 그라인더의 이해, 매장관리 등을 배우고
- 실기 과정에서는 기물 배치 및 커피 머신 작동 및 사전 준비, 에스프레소 추출, 카푸치노 제조, 라떼 제조등 다양한 커피 음료를 만들게 됩니다.
국비지원학원의 경우 훈련 시간은 짧으면 15일 길게는 한 달 까지도 있습니다. 만약 라떼 아트만 배운다면 7~8일 과정을 수강하면 됩니다. 교과 과정이 비교적 짧은 만큼 매달 개강을 하고 있으니 조급해 하지 말고 수업 커리큘럼과 후기 등을 확인한 후에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제빵
대형 카페가 늘어 나면서 카페 내에서 빵을 직접 굽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제빵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요즘은 건강을 생각해 덜 달고 오래 보관이 가능한 빵에 대한 선호도도 높습니다. 이왕 먹을거 건강하게 먹자 싶어 좋은 재료가 들어 갔다면 비싼 금액을 지불하고도 빵을 찾습니다. 만약 이런 시장을 노려보고 싶다면 제빵 기술도 좋아 보입니다. 제빵 과정은 예전부터 국비지원학원이 많았습니다. 지금까지도 계속 그 명맥을 이어 오는거 보면 분명 수요가 계속 있다는 증거가 아닐까 싶습니다. 제빵도 요즘은 제과제빵기능사 및 베이커리 실무를 접목 시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수업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습니다.
- 빵 류 반죽 발효, 반죽 정형, 반죽 익힘
- 빵류 스트레이트 반죽, 스펀지 도우 반죽
- 페스츄리 만들기
- 냉동 빵 가공 하는 법
- 조리 빵 만들기
- 고율 배합빵 만들기, 저합 배율빵 만들기
- 과자류 재료 혼합, 반죽 정형, 반죽 익힘
- 초콜릿 제품 만들기
- 장식 케이크 만들기
- 무스 케이크 만들기
수업 과정은 학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수업이 진행 되는지 내가 꼭 배우고 싶은게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종류의 수업은 직업훈련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
요즘은 자바 기반의 공공데이터 융합 개발자 과정에 많이
참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10대부터 20대 초반 분들이 일찍 시작해 30대에는 고액 연봉자가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파이썬 코딩을 통해 자동화를 이용 워드프레스에 적용시켜 많은 수익을 올리는 걸 심심치 않게 직접 보고 있습니다. 만약 컴퓨터 앞에서 나 혼자 하는 일이 즐겁다 하는 분들은 이런 과정을 배울 수 있는 학원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상당히 많습니다. 제가 관심 있게 보고 있는 파이썬 과정은 파이썬을 이용한 자동화 스크립트 입니다.
java script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건 아래와 같습니다.
- 데이트베이스 구현
- SQL 활용 및 응용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구현
- UI 디자인 및 구현
- 프로그래밍 언어 응용 및 활용
- 인터페이스 구현
- 서버프로그램 구현
- 어플리케이션 설계
- 요구 사항 확인 및 통합 구현
-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및 배포
정보보안
컴퓨터공학과 관련되어 있지만 학과에서 다루지 않는 보안 공학을 깊게 배울 수 있습니다. 정보 보안 관련된 직무의 경우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적은 직종으로도 유명 합니다. 물론 좋은 직장에 가기 위해선 정보 보안을 잘해야 하는 건 기본 입니다. 어설프게 배우고 실력이 없다면 보안 회사라 하더라고 정보 보안 감시만 하거나 코딩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은 관련된 학과도 많이 개설되어 있고 사이버 대학에서도 관련된 학과(ex.해킹보안학과들이 있습니다. 그럼 어떤 과정을 배우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리눅스 기반 정보 보안 시스템 구축
- 윈도우 서버 기반 정보 보안 시스템 운영
- 시스코 기반 네트워크 보안 구축
- 파이썬을 이용한 시큐어코딩 운영
- 칼리리눅스를 활용한 모의 해킹 진단 분석
- 보안로그 분석 및 활용
- 클라우드 보안 설계 및 서비스
- 목적별 보안 아키텍쳐 구축
- 웹어플리케이션 취약점 분석
- IDC 시스템 개발
상담사
복지에 대한 중요성이 늘면서 많은 곳에서 사회 복지사나 청소년 상담사, 직업 상담사 등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요즘 청소년들을 보면 몸의 성장에 비해 정신 성장이 더딘 부분이 있어 남을 위하거나 봉사하는 일을 좋아하면 추천 드립니다. 사회복지사 1급 같은 경우에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있어야 지원할 수 있지만 직업 상담사 2급이나 청소년 상담사 2급의 경우는 자격 제한이 없으며 관련된 시험만 달성하면 수료할 수 있습니다.
- 직업 상담학
- 직업 심리학
- 직업 정보론
- 노동 시장론
- 노동 관계법규
목공
건설 현장에서 가장 오래 살아 남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은 단연 목공 입니다. 현장에만 가봐도 6~70대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일이 힘들고 고되지만 능력만큼 받을 수 있어 많은 분들이 늦은 나이에도 시작하는 이유 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오래된 집을 구해 턴키 방식으로 꾸미는 사람들이 많아 인테리어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습니다. 건축의 꽃은 목공이라 생각 합니다. 배우면 배울수록 재밌고 어려운 분야지만 확실히 수입은 짭잘하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일찍 시작할수록 좋은 직업 중 하나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추천 드리고 싶은 직종 입니다.
타일 조적미장
몸은 힘들지만 수입이 좋은 훈련을 하나 더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타일 미장 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배우고 있기도 합니다. 타일 시공은 쉬워 보이지만 손에 익기 전까진 고도의 집중력과 체력이 필요 합니다. 국비지원학원의 경우 아래의 커리큘럼으로 진행 됩니다.
- 타일시공 도면파악
- 타일시공 현장안전
- 타일시공 작업준비
- 타일시공 바탕면 준비
- 타일시공 청소 보양
- 벽 타일 붙임
- 바닥 타일 붙임
- 조빅미장 시공 및 도면검토
- 조적미장시공 작업준비 및 벽돌 쌓기
- 몰탈 벽미장 및 바닥미장
- 타일시공 검사 보수
나에게 맞는 과정을 찾고 국비지원학원에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처음이 어렵지 내 것으로 만들면 그 때부턴 돈이 따라 올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