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 구별법
침수차 구별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침수차는 폐기가 원칙이지만 자차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차량일 경우 중고 시장에 유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자기차량손해담보(자차보험)에 가입했고 단독 사고 보상 특약까지 가입이 되어 있다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냄새를 맡아 보자
중고차를 사러 가서 침수차인지 확인하는 방법 중 첫번째는 냄새를 맡아 보는 겁니다.
차량에 탑승해 문을 닫고 코로 숨을 깊게 들여 마시며 냄새를 맡아 보세요.
침수차라면 분명 악취가 납니다. 건물 지하에서 나는 습하고 쿰쿰한 바로 그 냄새 입니다.
안전벨트 확인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침수차 구별법은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는 겁니다.
만약 침수차라면 벨트가 젖어 있거나 진흙 같은 이물질이 묻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 방법도 완벽한 방법은 아닙니다. 왜냐?? 벨트를 교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방법이 가장 완벽한 침수차 구별법이라고 믿으면 안되는 이유 입니다.
그럼 벨트를 교환했는지 안했는지 구분하는 방법 없을까요? 있습니다.
차량 벨트의 경우 생산된 날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17년식 차량에 20년식 벨트가 설치되어 있다면 당연 교체된 안전벨트겠죠?
확인 방법은 간단 합니다. 운전석 안전벨트에 있는 생산년도 TAG을 확인하고 싶다면 뒷좌석으로 가서 운전석 안전벨트 하단을 확인해 보세요.
웨더 스트립 확인
웨더 스트립은 비나 먼지, 소음 등을 막기 위해 고무로 되어 있는 씰입니다. (위 사진 참고)
이 웨더 스트립을 손으로 잡아 당겨 하단까지 빼보면 침수차의 경우 진흙이나 모래 등이 있습니다.
하단까지 꼭 빼봐야 하는 이유는 차량이 100% 잠기지 않는 상황이 대부분이라 위에만 확인하면 깨끗한 경우가 많습니다.
퓨즈박스 확인
엔진룸 같은 경우는 침수차 구별법으로 확인할 수 없을 정도로 깨끗하게 닦아 놓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별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퓨즈박스를 확인해야 합니다. 퓨즈박스 같은 경우는 차량의 전자 장치를 제어하는 곳이기 때문에 가장 치명적인 고장이 나는 곳 입니다.
확인 방법은 간단 합니다. 만약 침수된 차량의 퓨즈박스를 새 것으로 교환했다면 엄청 깨끗할 겁니다.
연식에 비해 과하게 깨끗하다? 그럼 침수차를 의심해 봐도 됩니다. 그리고 퓨즈박스를 고정하고 있는 볼트에 녹이 있거나 상처가 나있다면 이 점 역시 침수차로 생각해도 됩니다..
카히스토리 조회
보험개발원이 운영하는 카히스토리 사이트에서도 침수차량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 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해 차량번호나 차대번호만 입력하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가입 및 로그인도 필요 없고 입력만 하면 침수차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 신차 출고가 늦다보니 중고차를 구매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위에 설명한 중고차 침수차 구별법 5가지를 이용해 제대로 된 중고차를 구매하길 바랍니다.
중고차 업자가 하는 말을 100% 신뢰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