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치코 오즈 산책패스로 즐기는 마쓰야마 근교 여행

마쓰야마 여행에서 당일치기로 가볍게 다녀올 수 있는 근교는 우치코와 오즈, 시모나다가 가장 유명 합니다. 그리고 이 세 곳을 모두 방문한다면 우치코 오즈 산책패스를 이용해 조금 더 저럼하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우치코 오즈 산책패스
이요오즈역

마쓰야마역에서 이요오즈역 사이를 운행하는 일반, 특급 열차(자유석)를 하루동안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패스로 관광지 입장 할인, 자전거 대여 요금 할인 등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요나다모노가타리의 경우는 별도로 특급권, 지정석권이나 그린권 등을 구입해야 탈 수 있습니다.

2023년 5월 20일 이후 가격이 인상 돼 현재 패스 가격은 성인 3,600엔, 어린이 1,800엔 입니다. 기존 2,840엔으로 약 30% 가까이 인상되었습니다.

미도리 창구

구입 방법

JR 시코쿠역 미도리 창구, 미도리 발권기, 워프 지점, 시코쿠내 주요 여행사 등에서도 가능하고 도고온천 야마토야 본점, 도고칸, 도고 프린스호텔, 도고 그랜드호텔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마쓰야마역에서 출발하니 마쓰야마역 미도리 창구에서 구입하면 됩니다.

우치코역

구간별 요금 비교

우치코 오즈 산책패스를 이용할 경우와 별도의 요금을 지불하고 갈 경우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분편도 요금
마쓰야마 → 우치코1,610엔
마쓰야마 → 시모나다630엔
마쓰야마 → 이요오즈1,840엔
우치코 → 이요오즈780엔
이요 오즈 → 시모나다630엔

5월 20일부터 시코쿠 열차 가격이 인상 돼 패스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저렴 합니다. 단, 우치코, 시모나다, 이요오즈 중 한 곳만 방문한다면 굳이 패스를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소 두 곳 이상 방문해야 패스를 산 의미가 있습니다.

오즈성

추천 코스

아침부터 움직이면 하루 일정으로 3 곳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곳을 함께 돌아 볼 경우 먼 곳부터 시작해 가까운 곳으로 오는 방법이 가장 괜찮습니다.

우치코역

오전에 출발할 경우 우치코부터 먼저 갑니다. 10시 18분 요산선 특급을 이용하면 10시 43분에 도착 합니다.

'시간을 함께 쓰는 이유는 소도시다 보니 배차 시간이 길어 원하는 시간에 탑승하지 못할 경우 여행이 꼬일 수 있습니다. '

보통 먼 곳에 시작해 가까운 곳 순으로 여행 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이 곳은 ‘ㄷ’자 스타일의 동선이라 마쓰야마 – 우치코 – 이요오즈 – 시모나다 – 마쓰야마 순으로 보는 게 편합니다.

우치코역 관광센터

정보가 많이 없는 소도시를 여행할 경우 역 근처에 항상 관광센터가 조그맣게 있습니다. 이 곳에서 다양한 여행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요카이치고코쿠보존센터

우치코에서는 에히메현의 교토라 불리는 요카이치고코쿠보존센터, 목랍 자료관 가미하가테이, 우치코자(옛극장) 등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곳들이 많습니다. 우치코 비지터 센터에서 저렴한 가격에 자전거도 대여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12시 52분 요산선 특급열차를 타고 이요오즈로 갑니다. 약 9분 걸립니다. 두시간 정도 우치코에 머물 수 있습니다. 만약 식사를 하고 조금 늦을 것 같다면 다음 열차인 13시 49분 열차를 이용해야 합니다.

가류산장

이요오즈에선 히지카와 강 최고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산장 정원인 가류산장, 에도 시대 무사 저택과 상인들의 집들이 모여 있는 오하나한도리, 스즈메의 문단속 배경으로도 깜찍하게 등장했던 오즈성 등을 둘러 봅니다. 우치코 오즈 산책패스를 이용하면 입장료 1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요오즈역에서 자전거를 빌려 다닐 수도 있지만 150엔짜리 순환버스를 타고 가류산장(마치노에키 아사모야 정류장)에 내려 먼저 관람하고 오하나한도리, 오즈성까지 천천히 걸어가며 구경하면 됩니다. 약 2~3시간 정도 소요 됩니다. (스탬프랠리 스타일의 여행을 지양)

시모나다역

이요오즈역에서 시모나다역로 이동 합니다. 17시 06분 요산선을 타면 17시 48분에 도착 합니다. 여름이라면 일몰 시간까지 여유롭게 구경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가 짧은 겨울에 간다면 15시 35분, 15시 41분를 차야 일몰 시간에 맞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 15시 35분 열차의 경우 환승이 없으니 이 시간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우치코 오즈 산책패스

시간 계획을 세워야 실패 없어

앞서 말한 것처럼 소도시 여행은 열차 시간 때문에 타임 테이블을 짜서 여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치코 오즈 산책패스를 위에 소개한 3곳 모두 방문해 보길 바랍니다.

조금 더 긴 일정, 조금 더 멀리 가고 싶다면 시코쿠 레일패스를 추천 합니다.

일본 JR 전국패스 가격 큰폭으로 인상 100만원 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