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인지 이글루인지 구분이 안갈 정도로 냉장고 성에가 낀 경우 한 번쯤 경험해 봤을 듯 하다. 올바른 사용법을 알면 냉장고의 결로나 서리가 생기는 걸 충분히 막을 수 있다. 서비스 기사를 부르지 않고 스스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냉장고 성에제거 방법을 소개한다.
냉장고 내부에 성에가 생기는 원인
냉장고 속 음식이 흠뻑 젖어있거나 문 안쪽에서 물방울이 떨어지게 되면 결로가 생기게 되며 주로 냉장고 내부에 습기가 차 있어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
1️⃣냉장고 문을 열면 외부 공기가 들어간다. 냉장고 문을 자주 개폐하거나 장시간 열고 놓으면 필요 이상으로 많은 외기가 들어가게 돼 발생한다. 2️⃣실수로 문을 제대로 닫지 않았을 경우에도 발생하게 되고 문에 붙어 있는 고무 패킹이 응축 변형돼 외부 공기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3️⃣또 다른 이유는 조리가 끝난 따뜻한 음식을 그대로 냉장고에 넣었을 경우에도 그렇다. 음식에서 발생하는 따뜻한 열을 띤 공기는 수증기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조리 후 어느 정도 식힌 후 냉장고에 넣어야 한다. 4️⃣마지막으로 냉장고에 음식을 너무 많이 채워 송풍구나 흡입구를 막아 버리게 되면 공기가 순환하지 않아 성에가 생기게 된다. 즉, 이런 이유로 결로가 생겨 얼게 되면 성에가 되는 것.
냉장고 성에제거 방법
냉장고에서 발생하는 결로가 얼어 성에가 된다. 서리를 방치하면 점점 커지고, 얼음 덩어리가 돼 떨어지기 어려워 빨리 제거하는 편이 좋다. 얼음 덩어리 수준이 아니라면 뜨거운 물에 적신 따뜻한 수건으로 닦아낼 수 있다. 수건으로 안되는 경우라면 일단 냉장고의 운전을 정지시키고 실온으로 되돌린 뒤 녹여서 냉장고 성에제거를 해야 한다. 보통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하면 된다.
- 냉장고 속에 있는 것들을 아이스 박스로 이동
- 냉장고 콘센트 플러그를 뽑는다.
- 냉장고 문을 모두 열어 둔다.
- 얼음이 녹으면 행주 등으로 닦는다.
- 알코올 살균 스프레이를 뿌리고 다시 한번 닦는다.
- 냉장고 전원을 켜고 음식을 다시 넣는다.
냉장고 성에제거 이렇게 하면 안돼
냉장고나 냉동고 성에를 제거 한다고 뾰족한 물건으로 조각하는 사람도 있다. 보통 쉽게 부서지겠지 하지만 그렇지 않다. 그리고 냉장고 안에 상처가 생길 위험도 있다. 그리고 헤어드라이기로 말리는 것도 안하는 게 좋다. 빨리 녹게 하려고 드라이기를 대면 냉장고 안의 일부가 변형되어 버릴 우려가 있다. 천천히 시간을 두고 실온에서 녹이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냉장고 성에가 안생기게 하려면
냉장고 결로는 위생과도 직결되는 문제라 올바른 사용이 필요하다. 결로 예방 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문여는 일을 최소화
- 문을 열어두지 말 것
- 따뜻한 음식을 넣지 말 것
- 식품은 보존 용기에 넣거나 랩을 싸 넣을 것
- 음식을 너무 많이 채우지 말 것
- 냉기 송풍구를 막지 않을 것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이 냉장고 결로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적절한 사용법으로 결로 방지를 해 냉장고에 성에가 생기는 일이 없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