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마모토 여행
구마모토는 일본 규슈 중앙부에 위치한 지역으로 한국 사람들에겐 검은색 곰인 쿠마몬, 2016년 지진으로 일부 소실된 구마모토성, 2021년 분화한 활화산인 아소산이 있는 곳으로 알려진 곳 입니다. 골프 애호가들에겐 저렴한 비용으로 골프와 온천 욕을 즐길 수 있는 해외 골프 여행지로도 유명 합니다.
구마모토 항공권
우리나라에서 구마모토까지 가는 항공은 티웨이항공이 유일하며 매일 운행하고 있습니다. 인천을 출발해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 됩니다. 항공권 예약 바로가기
- 가는 편 08:45 – 10:15
- 오는 편 11:15 – 12:45
오전 일찍 출발하는 스케쥴이라 짧은 여행이라도 꽉 찬 구마모토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구마모토 공항에서 시내
구마모토 공항에서 시내까지는 리무진 버스를 이용해 갈 수 있으며 편도 1,000엔 입니다. 한글 대응되는 키오스크가 있으니 어렵지 않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차 시간은 약 30분.
시내까지는 약 40~50분 정도 소요되며 최종 목적지는 사쿠라마치 버스터미널(사쿠라마치 쇼핑몰 1층) 입니다. 공항으로 돌아갈 때에도 이 곳에서 탑승하면 됩니다.
같은 건물에 코코호텔 프리미어가 있어 이 곳을 이용하면 공항을 오가기도 편하고 구마모토 중심이라 대부분 도보로 다닐 수 있습니다. 평일 기준 1박 8~10만원 수준으로 비교적 가격도 저렴해 추천합니다.
구마모토 여행 패스
구마모토 여행에서 이용할 만한 패스는 산큐패스 북큐슈 2일권이나 북큐슈 3일권이 있습니다. 구마모토공항에서 시내까지 가는 리무진 버스도 산큐패스로 이용 가능하며 아소산이나 쿠로가와 온천 등을 방문할 예정이라면 패스를 사는 게 이득, 시내에만 있는다면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마모토 시내를 누비는 노면전차의 경우 1회 탑승요금은 180엔, 1일 패스는 500엔이라 하루 4회 이상 탑승한다면 패스를 구매하는 게 이득이며 노면전차 안이나 관광안내소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스이젠지 조주엔을 제외하면 대부분 관광명소는 도보로 다닐 수 있는 거리라 전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아케이드 상가
관광지를 제외하면 구마모토 시내 볼거리, 먹거리는 카미토리(上通), 시모토리(下通)에 대부분 몰려 있습니다.
두 아케이드 상가를 중심으로 가지처럼 뻗어 있는 골목을 여기저기 누비고 다니면 쇼핑과 맛집은 대부분 섭렵할 수 있습니다.
카미토리는 오래된 상점이나 빈티지 샵이 많으며 시모토리는 돈키호테, 코코사 등 대형 쇼핑몰과 스타벅스, 맥도날드, 크고 작은 체인 브랜드 들이 많이 입점해 있습니다. 관광객 입장에서는 활기차고 번화한 시모토리를 더 많이 찾게 됩니다.
구마모토 먹거리
구마모토에서 꼭 먹어봐야 하는 거라면 말고기, 구마모토 라멘, 카라시렌콘, 이키나리 단고 등이 있습니다.
구마모토 라멘은 후쿠오카와 가까워 그런지 하카타 라멘과 매우 비슷 합니다. 돼지뼈를 푹 고은 돈코츠 라멘으로 마늘 후레이크과 마늘 기름 토핑 등을 올려 먹으며 면은 하카타 라멘보다 조금 굵은 면을 사용해 목넘김이 좋습니다. 구마모토 3대 라멘집이라 하면 아카구미 라멘, 고쿠테이 라멘, 케이카 라멘 등을 꼽지만 케이카 라멘의 경우 상당히 짜 개인적으로는 코무라사키 라멘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구마모토성을 지은 가토 기요마사가 조선 침략시 식량이 떨어져 군마를 먹고 일본으로 돌아간 뒤에도 그 맛이 생각나 말고기를 회나 구워 먹은 게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마모토 여행을 하다보면 말’마’ 자가 쓰여 있는 식당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굳이 먹을 게 많은데 말까지 먹어야 되나 싶어 먹진 않았습니다만 새로운 음식에 도전하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 먹어보는 걸 권합니다. 말 지방은 녹는점이 낮아 입안에서 녹을 정도 담백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 입니다.
동그렇게 자른 고구마와 단팥을 반죽한 떡과 밀가루를 섞어 만든 피로 감싼 뒤 쪄서 만든 이키나리 단고. 구마모토 가정에서 즐겨 먹는 디저트 중 하나 입니다.
연근 구멍에 머스타드를 짜 넣고 밀가루, 계란 노른자를 입혀 기름에 튀겨낸 구마모토 전통 요리 카라시 렌콘. 바삭한 연근 식감과 톡 쏘는 겨자의 조합이 나름 좋은 음식 입니다. 현지에서는 술안주나 밥반찬 등으로 먹는다고 합니다. 그 외 나가사키 짬뽕과 비슷한 타이피엔, 수제비와 비슷한 당고지루와 일본 제일의 생산량을 자랑하는 토마토도 유명 합니다.
구마모타 가볼만한 곳
구마모토성과 위에 소개한 아케이드 상점가를 제외하고 시내 근처 가볼만한 곳들을 소개 합니다.
옛 성곽 마을을 재현한 사쿠라노바바 조사이엔은 구마모토 기념품 구매나 지역 음식을 즐길 수 있으며 그 외에도 구마모토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구마마토 성과 붙어 있어 함께 방문하기 좋습니다.
다카마쓰에 리쓰린공원이 있다면 구마모토에는 스이젠지 조주엔이 있습니다. 잘 꾸며진 정원은 한적하게 산책하기 좋습니다. 근처에 구마모토현청이 있으며 원피스 루피 동상이 있어 함께 봐도 좋습니다.
구마모토현청 입구에는 양옆으로 은행나무가 잔뜩 있습니다. 가을에 가면 노랗게 은행나무와 함께 예쁜 사진도 찍을 수 있으니 가을에 구마모토 여행을 간다면 한 번 방문해 보길 바랍니다.
20개의 다양한 상점이 모여 있으며 저녁에 가볍게 한 잔하러 찾기 좋은 포장마차 거리 구마모토 야타이무라 입니다. 이 곳에서는 지역에서 생산된 27종의 술을 100엔에 즐길 수 있는 자판기도 있어 애주가 분들이라면 좋아할만한 곳 입니다.
동식물을 함께 볼 수 있는 구마토모시 동식물원 입니다. 원피스 쵸파 동상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입장료도 저렴(성인 500엔, 미취학 아동 무료)하고 근처에 호수도 있어 산책하기도 좋습니다.
구마모토 축제
구마모토의 대표 축제라고 하면 후지사키 하치만궁 말몰이 축제를 꼽을 수 있습니다. 후지사키하치만궁예대제(藤崎八旛宮秋季例大祭)라 불리는 이 축제는 단체별로 나팔과 큰북을 울리며 도카이 도카이(ドーカイ、ドーカイ)를 외치며 시내 곳곳을 행진 합니다. 새벽 6시부터 늦은 오후까지 진행되기 때문에 이 기간 구마모토 여행을 간다면 꼭 구경해 보길 바랍니다. 2023년은 9월 17일에 열렸습니다.
시내 위주로 짧은 구마모토 여행을 할 분들이라면 위에 소개한 곳 정도만 방문하면 아주 알차게 잘봤다 할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에 비하면 사실 많이 부족한 게 사실 이지만 새로운 소도시 여행을 원하는 분들에겐 적당한 관광지와 쇼핑, 맛이 있는 곳이니 부담없이 방문해 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