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영양제 구매할 때 알고 있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영양제의 성분,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문 의약품인지 어디서 구매해야 하는지 구매하는 양은 상관이 없는지 다양한 것들을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의약품 해외 직구 인구가 늘어나다 보니 의약품 오남용으로 인한 부작용 사례가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피부에 직접 닿거나 몸 속으로 들어가는 약이나 음식의 경우 전 조금 신중하게 구매하는 편입니다. 싸게 사는 건 당연 좋은 소비 활동 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그럼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영양제, 의약품 등을 구매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영양성분
해외직구 영양제를 구매할 때 가장 많이 구매하는 곳이 바로 미국 입니다. 미국은 비타민도 식품 개념으로 취급해 우리나라보다 규제가 덜 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건강 보조 식품을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선 컨슈머 랩이란 곳에서 표기된 성분과 함량이 일치하는지 중금속 오염 성분은 없는지 몸에서 잘 분해가 되는 지에 대해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검사를 하지만 우리나라 식약처 기준은 또 다르기 때문에 한 번 쯤 확인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먹을 거라면 더더욱 신경 써서 봐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구매하는 영양제와 해외 직구로 구매한 영양제 성분이 같더라고 함유량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과유불급이란 말이 있듯이 함유량이 높다고 좋은 건 아닙니다. 우리나라 성인 기준으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직구 영양제를 구매하면 보통 용기 겉 면에 위와 같은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여기엔 어떤 내용들이 있나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 Supplement Facts (영양제 성분) Nutrition facts 라고 표기된 것도 있습니다.
- serving size 2 soft gels
1회 섭취량 양입니다. 제일 마지막은 약의 종류 이며 테블릿, 캡슐 등도 있습니다. - serving per container 50
1회 섭취량대로 먹었을 경우 50번을 먹을 수 있다는 말 입니다. 그럼 약의 총 갯수는 100 개겠죠? - amount per serving
권장량 대로 먹을 경우 영양소의 함유량 입니다. - daily value
일일 칼로리의 퍼센트를 표기 합니다. 아래 보면 2000칼로리 기준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가벼운 팁을 드리면 약 통 뚜껑에 하루에 섭취해야 될 약의 갯수를 표시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저의 경우는 약 뚜껑에 하루에 하나 먹는 건 ‘1’, 두 개 먹는 건 ‘2’ 이런 식으로 표기해 두고 먹습니다. 정말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정말 좋은 방법 입니다.
의약품 기준
우리나라는 일반 의약품과 전문 의약품으로 나누게 됩니다. 일반 의약품은 안전성과 유효성이 이미 검증, 인정된 것들이라 소비자가 임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 의약품의 경우는 의사의 진단과 감독, 복용지도가 필요해 임의로 구매할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약처 에서 허가 되지 않은 성분이 들어 있을수도 있고식품 위생법 기준에 위반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해외직구 영양제를 구입할 때도 구입은 가능하지만 국내 통관이 안되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요즘은 해외직구 영양제 구매시 한국에서 통관 안되는 상품을 별도로 표기해두기도 하지만 안 그런 곳도 있습니다. 만약 통관이 되지 않는 제품을 주문 했을 경우 폐기 처분 되므로 불이익을 당하지 않길 바랍니다. 현재 식품의약안전처에서 직접 구매 해외 식품등 통관금지 성분 지정 및 해제 기준 가이드라인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구매처
탈모약 같은 경우 인도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보다 인도를 더 선호하는 이유는 가격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가격보다 절반도 안되는 돈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의약품 같은 경우는 온라인 거래가 불법 입니다. 해외 직구가 성행 하면서 온라인 직구족이 늘어나고 있지만 반드시 국내 승인을 받은 것만 사용해야 합니다. 인도산 탈모약 같은 경우에는 우리나라와 달리 검증을 거친 제품이 아니라 약의 효능이나 안전성을 담보하기는 어렵습니다. 2022년 7월부터는 전문 의약품을 불법 유통 한 판매자는 물론 구매한 사람까지도 처벌이 됩니다. (100 만원 이하 과태료) 전문 의약품은 의사 처방을 받고 약국에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제 역시 믿을 수 있는 사이트에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GNC, PURITAN, 아이허브 등이 있으며 국내 오픈 마켓에서 구매 대행을 해도 됩니다.
갯수
해외직구 영양제를 구매할 때 싸다고 막 사면 안됩니다. 영양제는 6통 이상 사면 나머지 수량은 폐기 됩니다. 폐기할 때도 구매한 사람이 폐기 수수료도 물어야 합니다. 또한 약품 및 건강 기능 식품은 합산 된 금액이 US 150$ 이하이며 자가 사용 물품으로 인정되는 경우에 관세가 면제됩니다. 절대 되팔 목적으로 구매하면 안됩니다.
참고
해외직구 영양제를 구매할 때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를 모아 봤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를 누르면 바로 이동 합니다.
건강을 위해 영양제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만 가장 좋은건 운동과 병행하는 것 입니다. 특히 당뇨가 있는 분들은 함부로 영양제를 구매하지 말고 의사와 상의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