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부종 붓기 빼는 방법 쥐나는 이유

다리 부종

다리 부종이 생긴 이유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부종 다른 하나는 염증 입니다.

부종은 다리 조직이나 혈관에 필요 이상으로 많은 체액이 축적 되었을 때 발생 하게 됩니다.

이 것은 단순히 오래 서 있거나 오래 앉아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운동을 충분히 않아도 다리 부종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다리 부종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울혈성 심부전

심장이 기능이 저하 돼 몸에 필요한 혈액을 생산해 내지 못해 적절한 순환을 유지할 수 없을 때 발생 됩니다. 특히 다리에 체액이 축적되며 숨이 가쁘거나 호흡곤란이 있기도 합니다. 

정맥 문제

심부정맥혈전증(하지 정맥 내에 생긴 혈전으로 인해 발생)이 있는 경우 다리의 정맥에 혈전이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것은 폐로 이동해 폐색전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생명에 위협을 줄수도 있습니다. 심부정맥혈전증 증상중 하나는 바로 다리 부종 입니다.

이것은 해당 부위에 핼액이 고이는 것으로 한 쪽 다리가 붓거나 다리에 통증이 있고 압통, 경련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장 문제

신장 질환으로도 다리가 부을 수 있습니다.

핼역에서 물과 노폐물을 걸러내는 대신 체액이 몸에 모여 팔다리가 붓게 됩니다.

신장이 이상 있는 경우 피로함을 자주 느끼며 호흡곤란이 생기거나 메스꺼움과 잦은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급성 신부전은 다리, 발목, 발도 부어 오를 수 있습니다. 

임신

임신을 3개월 정도 되면 뱃속 아가가 다리의 정맥에 압력을 가해 다리가 붓게 됩니다. 임신 말기 또는 출산 직후에 다리가 부어 오르거나 숨이 가빠지면 임신과 관련된 심부전의 일종인 분만주위 심근병증이라는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리 붓기 빼기

다리에 붓기를 빼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평소 다리가 자주 붓는 분들이라면 아래 내용을 토대로 한 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 짜게 먹지 않습니다. 
  • 매일 운동을 하세요. 
  • 압박 스타킹을 사용해 보세요. 
  • 다리를 심장 보다 높이 올려 주세요. 
  • 운전을 자주 한다면 가능한 휴식을 많이 취해 주세요. 

조금만 신경 써 준다면 다리 부종은 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분들이라면 아래 글도 한 번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다리 쥐 나는 이유 

평소 걷거나 잘 때 다리 쥐 나는 경험 한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일상생활 중 갑자기 다리 쥐가 나면 정말 말할 수 없는 고통이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잠깐 풀린 것 같기도 하지만 금방 다시 뭉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다리 쥐가 나는 이유는 뭘까요? 

타이트한 옷차림

평소 타이트판 옷차림을 즐겨 입는 분들이라면 다리 쥐가 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타이트한 옷은 혈액 순환을 방해해 피가 안통해 그렇습니다.

이 것은 옷 뿐만 아니라 신발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평소 타이트한 옷차림을 즐겨 입는다면 조금 넉넉하게 입어 보시기 바랍니다. 

서있는 시간

서서 일하는 분들 특히 다리로 고된 노동을 하는 분들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백화점에서 일하는 분들이나 각 종 판매점 셀러 분들은 서 있는 시간이 정말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다리가 쉽게 붓고 쥐가 나는 일이 많습니다.

퇴근 후 근육을 풀어줄 수 있게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다리를 주물러 풀어주길 바랍니다. 

불규칙한 식사

영양소가 부족하면 몸으로 전부 나타 납니다. 특히 칼슘이나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떨리고 경련이 생기는 일이 많습니다.

그리고 불규칙한 식사를 하는 경우 영양소 공급이 어려워 이런 일이 생깁니다.

규치적인 식습관과 균형적인 영양소를 얻을 수 있게 평소 잘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으로 공급이 어렵다면 건강기능식품을 통해서라도 영양소를 공급해야 합니다. 

수분 부족

평소 운동을 즐겨하는데 다리 쥐가 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 이유는 무리한 운동도 한 몫 하지만 수분 부족도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전해질이 결핍돼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잘 때 쥐가 난다면

많은 분들이 잘 때 나도 모르는 사이에 다리 쥐가 납니다. 이런 일은 평소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이런 일이 잦아지게 되면 하지정맥류가 이유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정맥은 다리 정맥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겨 발생합니다.

그래서 평소 따뜻한 물로 샤워, 마사지, 스트레칭 등을 자주 해주시기 바랍니다.

운동선수들이 본격적으로 격렬한 운동을 하기전에 스트레칭을 하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https://youtu.be/Prrx1bpRUzk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