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 교통패스는 너무 많아 어떤 걸 사야하나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사카 시내 중심만 여행할 분들은 이 글을 참고 하고 이 번 글에서는 오사카 외에 조금 넓은 지역을 이동할 때 유용한 간사이 쓰루패스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간사이 쓰루패스
교토,오사카, 고베, 나라, 히메지 등 우리가 오사카 여행을 준비 하면서 한 번쯤 들어 봤을만 한 지역들을 합쳐 간사이라고 부릅니다. 이 지역들을 이동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패스 입니다.
가격
간사이 쓰루패스는 2일권과 3일권이 있으며 현지에서 직접 구매하는 것 보다 한국에서 미리 사면 조금 더 싸게 살 수 있습니다. 성인 / 어린이 가격 입니다.
구분 | 국내 구매 | 현지 구매 |
2일권 | 41,300원 / 20,700원 | 4,480엔 / 2,240엔 |
3일권 | 50,900원 / 25,500원 | 5,600엔 / 2,800엔 |
클룩 쿠폰을 이용하면 추가로 3,500원 할인이 가능하니 2일권의 경우 4만원 미만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지에서 사야 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클룩에서 구매하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주세요.
이용 가능 노선
열차 – 에이잔전철, 오사카 메트로,오사카 모노레일,기타오사카 급행전철, 교토 시영 지하철,긴키 닛폰철도(긴테쓰),게이한 전차, 란덴(게이후쿠전차), 고베 시영지하철, 고베 전철(신테쓰), 산요 전차, 센보쿠 고속철도, 난카이전철, 노세전철, 한카이 전기궤도, 한큐 전철, 한신전차, 히에이잔 사카모토 케이블, 포트라이너·롯코라이너, 미즈마 철도 등
버스 – 오사카 시티버스, 교토 시티 버스, 이타미 시영버스, 교토 버스, 긴테쓰 버스, 교토 게이한 버스, 게이한 교토교통,게이한 버스, 고자쿠 교통(only 히에이잔선), 신키버스(only 야마테선), 산요버스, 신테쓰버스, 다카쓰키 시영버스,나라 교통(only 나라공원구역, 니시노쿄구역, 호류지구역 노선버스, 난카이윙버스, 난카이버스, 난카이 린칸버스, 서일본JR버스(only 교토시내 노선버스), 한큐버스, 한신버스, 와카야마버스, 와카야마버스, 아마가사키교통사업진흥 등
이용 불가 노선
리무진 버스, 고속버스, 심야급행버스, USJ행 셔틀버스나 열차, 관광을 위한 루프 버스 등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JR 노선 역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어마어마하게 이용 가능한 노선이 많지만 가장 쉽게 설명하면 JR인가 아닌가 이 것만 확인하면 됩니다. 간사이 쓰루패스로는 JR을 이용할 수 없다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장점
간사이 쓰루패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비연속으로 사용 가능 하다는 점 입니다. 이 점을 활용하려면 여행 계획을 조금 꼼꼼하게 세워야 패스 값 이상 뽕 뽑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간사이 쓰루패스로 이용 가능한 노선 외에 개찰구에 표를 넣으면 안됩니다. 들어 가긴 합니다. 하지만 티켓에 구멍이 생깁니다. 이럴 경우 마그네틱이 손상 돼 이용이 안될 수 있습니다.
버스를 이용할 분들이라면 절대 요금함에 넣지 말길 바랍니다. 기사님께 패스를 보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일부 사람이 많이 이용하지 않는 역은 역무원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당황하지 말고 역무원을 호출 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과감하게 눌러주고 패스를 놓으면 카메라로 확인 후 열어 줍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오사카를 제외한 2개 이상의 지역을 여행할 분들에게 좋습니다. 특히 멀수록 패스의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고베와 히메지 지역
효고현 고베, 히메지 지역을 여행 한다면 간사이 쓰루패스가 효과적 입니다. 오사카와 고베 지역을 여행할 수 있는 한신투어리스트 패스가 있지만 이 패스로는 히메지까지 갈 수 없습니다.
난바역에서 히메지역까지 간다면 오사카난바역에서 한신 난바선을 타고 아마가사키역까지 간 다음 산요히메지행 직통특급을 타면 됩니다. 약 2시간 정도 소요 됩니다.
히메지까지 가는 편도 최소 요금이 약 1,400엔 정도 하니 히메지와 고베만 둘러봐도 패스가격(2일권) 70% 이상은 뽑습니다.
나라 및 교토 지역
단순히 오사카에서 나라까지 왕복을 할거라면 간사이 쓰루패스를 사용하기엔 조금 아까울 수도 있습니다만 부지런히 다니는 분들은 이용해도 좋습니다.
나라공원까지 이동은 오사카난바역에서 킨테츠 나라선을 타면 킨테츠나라역까지 한 번에 갈 수 있으며 시간은 약 40분 소요 됩니다. 편도 570엔 입니다. (난바역 아니고 오사카난바역 입니다. 다른 노선 입니다.)
나라에서 오사카로 돌아 와도 좋지만 전 패스 값을 뽑기 위해 교토로 이동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나라에서 교토역까지도 패스로 한 번에 이동이 가능 합니다. 교토내에서의 이동도 버스, 열차 다 이용할 수 있고요.
아침 일찍 출발해 나라 구경하고 교토까지 구경하면 패스 값은 충분히 뽑고도 남습니다.
이런 분들은 사면 손해
만약 오사카만 천천히 둘러 볼 예정인 분들이라면 필요 없습니다. 이런 분들은 1일 승차권을 이용하면 됩니다.
오사카에 숙소가 있고 교토 당일치기 여행을 할 분들이라면 게이한 패스나 한큐투어리스트 패스라는 좋은 대안이 있습니다. 이 경우도 필요 없습니다.
간사이 쓰루패스로 공항에서 급행열차를 타고 오사카까지 이동한 다음 오사카 메트로를 이용한다면 써도 되지 않나요? 이 경우에는 요코소 오사카 킷뿌라는 좋은 대안이 있습니다. 라피트와 1일 승차권이 결합 되어 있으며 가격도 쌉니다. 현지 구매시 1,650엔.
하지만 일찍 오사카에서 도착해 부지런히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분들이라면 공항에서 바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결론
먼거리를 당일치기로 왕복으로 이동하는 경우나 여러 간사이 지역을 한 번에 둘러보길 원한다면 간사이 쓰루패스가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대안이 너무 많아 추천하진 않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