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정기점검 1년차
새차를 구매하고 1년 가까이 돼 정기점검도 받을 겸 집근처 오토큐에 방문했다. 무료로 해주는 서비스지만 1년이 지날 경우 1년차에 서비스를 받을 수 없어 날짜가 도래하기 전에 미리 예약하고 엔진오일도 교환해야 돼 겸사겸사 방문했다. 1년차에는 엔진룸 누유나 누수, 배터리 점검을 포함하여 주요부품 7개 항목 및 케어포그 시공을 해준다고 되어 있고 케어포그를 미선택 했을 경우에는 주유 15항목 점검 및 워셔액 1.8리터를 제공한다고 안내하고 있다. 신청 방법은 마이 기아 앱에서 내차관리 – 정비 – 정비 예약을 통해 할 수 있다.
생각보다 비싼 교환비용
그런데 난 정기점검만 선택 했는데 정비내역을 확인해 보니 7개만 되어 있고 케어포그 시공이나 워셔액은 받지 못했다. 점검 하는 동안 자리를 비워서 그런건지 아무튼 내가 방문한 곳에서는 마이 기아에서 안내하고 있는 내용과는 조금 달랐다. 기아차 1년 정기점검을 받을 예정이라면 예약시 케어포그 서비스도 함께 신청하고 정비 하는 동안 자리를 떠나지 말자. 점검이 끝나고 돌아오니 본넷을 열어두고 역시나 예상했던 엔진오일 교환 얘기를 꺼낸다. 오일 교환비용은 11만원, 에어필터 57,xxx원. 우수리를 떼줄 법도 한데 정해진 가격이라 그런지 10원 단위까지 안내해줬다. 친절하긴 한 것 같은데 뭔가 점검에 대한 내용보다 ‘엔진오일이나 갈고 가세요’ 하는 느낌이 강했다. 그래서 엔진오일과 필터 등을 직접 구매하고 공임나라 엔진오일 교환 서비스를 받기로 했다.
니로 엔진오일 교환 3종세트
니로 SG2 엔진오일은 0w16, 4리터가 들어가며 그 외에 에어필터, 오일필터를 함께 교환해야 한다. 엔진오일 가격은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리터당 7,000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고 필터 2종(현기차 순정)은 배송비를 포함하여 2만원 정도면 살 수 있다. 대략 5만원 정도면 공임나라 엔진오일 교환을 받을 수 있는 준비는 끝난다. 공임나라에서 필터 2종 같은 경우는 18,900원에 판매하고 있어 오일만 준비했다 하더라도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단, 순정은 아니다. 공임나라 방문시 예약을 가면 대기없이 바로 할 수 있어 무작정 방문하는 것보다 예약을 하고가자. 공임나라 엔진오일 교환비용 역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임나라 바로가기
공임나라 엔진오일 교환비용
공임나라 엔진오일 교환은 대략 30분 정도 소요 됐고 공임비 21,000원을 내고 왔다. 총 들어간 비용은 73,000원. 기아 오토큐의 절반 가격도 안된다. 확실히 공임비가 차지하는 부분이 높은 것 같다. 대단히 중요한 정비가 필요한 부분이라면 오토큐에 방문하겠지만 오일 교환 정도는 공임나라에서 하는 게 경제적인 것 같다. 올해는 야마구치 자차여행에서 일주일 동안 3,000Km는 달려 평소보다 많은 거리를 운전했다. 그리고 플러그 때문에 불편했던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과도 이별하고 타사로 갈아탔다. 적게 타면 덜 내는 보험이 캐롯만 있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아무튼 엔진오일 교환은 직접 구매해 공임나라에서 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