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 방콕 대중 교통은 도시 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방콕 여행객들도 다양한 대중 교통을 통해 쉽게 여행할 수 있으며 이용이 편한 곳에 숙소를 잡는 것도 여행 경비를 아끼는 방법이 될 것 입니다.
이 글은 방콕이 처음인 분들을 위한 방콕 대중교통 정보와 공항이나 시내로 이동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방콕 대중교통
일반적으로 방콕의 교통은 우리나라 아침 출근길보다 훨씬 더 막히고 무규칙해 보일 정도로 정신이 없습니다. 태국은 교통사고 사망률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기 때문에 스스로 운전하는 것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여행자라면 무조건 권합니다.
방콕의 일반적인 러시아워는 아침 07:00~09:00, 저녁 16:30~20:00이지만 주요 혼잡 시간대는 하루 중 언제든지 붐빕니다. 수쿰윗로드와 같은 곳은 숨이 턱 막힐 정도로 막히며 두 시간 이상 꼼짝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은 방콕 대중 교통 중 열차, 자동차, 보트, 공항 등 가장 많이 이용하게 되는 네가지 수단을 담고 있으며 대중교통은 아니지만 방콕에서 볼 수 있는 일부 이동수단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BTS 스카이트레인
MRT와 함께 BTS는 방콕을 여행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 방콕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방콕 대중 교통 수단 입니다.
하루에 65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용하는BTS는 스카이트레인이은 빠르고 시원하고 안락하며 한 시간 내에 도시의 반대편으로 이동합니다.
방콕에는 방콕의 가장 중요한 지역을 운행하는 수쿰윗 라인(연한 녹색)과 실롬 라인(진한 녹색)의 두 가지 노선이 있습니다.
시암 BTS 역에서 여행자는 수쿰윗과 실롬선으로 갈아탈 수 있고 아속, 모칫 및 실롬 BTS역에서 MRT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방콕 중심부에서 남동부 사뭇쁘라깐(쌈롱역)까지 BTS를 타고 갈 수 있습니다.
BTS 노선을 이용하려면 매표소에서 래빗카드를 구입하거나 매표기에서 탑승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하루에 여러 번 BTS를 이용할 계획이라면 BTS 1일권(140바트)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래빗카드를 충전해 이용 하는 방법이 줄도 서지 않고 좋습니다. 래빗카드의 유효기간은 카드 발급일로부터 7년이라 잃어버리지만 않는다면 다음 여행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동을 편하게 하고 싶다면 BTS 역에서 가까운 호텔을 예약하는 것이 좋겠죠?
MRT
가장 인기 있는 또 다른 방콕 대중교통은 MRT입니다. BTS와 마찬가지로 두개의 노선이 있으며 Blue Line과 Purple Line 입니다. 수쿰윗, 짜뚜짝 공원 및 실롬역에서 MRT 및 BTS를 갈아탈 수 있습니다.
러시아워 동안에는 이 역들이 매우 혼잡하지만 BTS와 MRT를 이용하는 것은 자동차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이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쿰윗 MRT 환승은 너무 혼잡하여 일반적으로 15분을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나 택시를 타고 수쿰윗 로드에 갇히게 되면 최대 2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MRT를 탑승할 때에는 토큰이나 MRT 패스를 이용해야 하며 BTS처럼 1일권 구매가 가능하며 가격은 120바트 입니다.
택시
BTS와 MRT는 빠르고 싸지만 역에서 내려 이동하는 거리가 많다면 택시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빈차를 찾는 방법은 우리나라와 비슷 합니다. 택시 전면 유리창 가운데 사인이 빨간색이나 녹색이면 빈차 입니다.
방콕에서 택시를 탈 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미터기를 사용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부 택시 기사들은 미터기를 켜지 않고 도착 후 요금을 달라고 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미터기 켜는 걸 거부한다면 바로 내려 다른 택시를 찾으세요. 미터기 시작 요금은 35바트 입니다.
✔비가 오면 택시를 잡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럴 때에는 미터기를 안켜고 배짱을 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쉬우니 이럴 때에는 협상을 시도해 보세요.
✔밤에는 유흥가 주변에서 미터기 택시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럴 때에는 조금만 벗어나면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구글지도를 꼭 켜두세요. 여행객들에게 눈탱이를 때리는 택시기사가 많습니가. 가까운 거리도 돌아가는 일이 비일비재 합니다.
✔고속도로를 이용하실 경우 톨비는 탑승자 몫입니다. 기사가 고속도로를 탈지 물어보면 YES OR NO라고 해야겠죠?
✔ 만약 서너명이 여행한다면 BTS보다 택시가 저렴할 수 있습니다.
공항 택시
수완나품 공항 1층에 택시 승강장이 있으며 택시를 타려면 티켓을 받아야 합니다. 목적지에 도착해 요금을 낼 때에는 미터기보다 조금 높은 요금을 달라고 하는데 이건 공항 서비스 이용료 50바트와 고속도로 톨게이트 비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 입니다.
전반적으로 공항에서 방콕 시내까지 이동 하는데 일반적으로 최대 400바트의 비용이 듭니다. 여럿이 함께 이용하면 더 저렴하고 편안할 수 있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대부분의 택시가 소형 세단이고 짐을 전부 넣기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공항에서 SUV 택시를 요청하세요.
돈무앙 공항에는 아직 스카이트레인이 없기 때문에 버스나 택시만 탈 수 있어 상상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혼잡합니다. 돈무앙 공항 1층에는 수완나품 공항와 유사한 택시 티켓 시스템이 있습니다.
줄을 서지 않으려면 출국 승강장 2층에서 사람이 내리고 바로 타면 됩니다. 돈므앙 공항에서 추가 요금은 없지만 도시에 들어가기 전에 유료 도로가 있습니다. 통행료를 포함하여 모칫 BTS역까지 가려면 약 150바트가 듭니다.
그랩
그랩은 동남아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그랩을 이용하면 약간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택시도 워낙 저렴하기 때문에 그랩은 장거리 여행할 때에만 추천 합니다.
그랩은 다른 것보다 기사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하고 교통체증이 심한 시간에는 요금이 올라 택시를 타는게 훨씬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툭툭
방콕의 상징적인 이동수단인 툭툭은 그냥 보는 것만 하길 바랍니다. 툭툭은 불편하고 안전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도시의 매연을 전부 마실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툭툭 기사들은 사기로 악명이 높으며 종종 짧은 여행에 터무니없는 요금을 달라고 합니다.
툭툭 기사의 호객에 넘어가지 말고 너무 타고 싶다면 정말 짧은 거리만 이용하고 이 것도 타기 전에 요금이 얼마인지 미리 확인하고 이용하길 바랍니다.
오토바이
방콕 어디를 가나 주황색 조끼를 입은 오토바이를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태국인이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 이용하며 비용은 20-30바트 입니다.
오토바이가 위험한 건 다들 알테니 방콕 대중교통에 이런 것도 있구나 정도 생각 하길 바랍니다.
짜오프라야 강 익스프레스 보트
방콕에서 교통 수단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 중 하나는 짜오프라야강 익스프레스 보트 입니다. 도시가 짜오프라야 강 주변에 건설되었기 때문에 보트 서비스가 잘되어 있습니다.
주요 부두에서 정차 하는 5개의 다른 급행 노선이 포함되며 그 중 하나는 관광객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 라인은 관광에 적합하며 부두 중 한 곳에서 쉽게 탈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BTS 사판탁신역 근처에 위치한 사톤 부두를 이용 합니다.
편도 티켓의 경우 40바트, 1일 패스의 경우 150바트를 지불하면 하루 종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리
강을 횡단하려면 페리를 이용하면 됩니다. 강을 따라 여러 부두에서 찾을 수 있으며 비용은 단 4바트입니다. 페리는 특히 왓 아룬을 방문할 때 추천드리며 배 위에서 왓아룬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수완나품 공항에서 카오산로드 가는 방법
수완나품 공항에서 카오산 로드까지 가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는 ARL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열차를 타면 쁘라야 타이 BTS역까지 갈 수 있으며 요금은 45바트입니다.
이 곳에서 택시를 타고 카오산 로드까지 갈 수 있으며 비용은 약 70바트입니다. 전체 소요 시간은 교통 상황에 따라 약 50분 정도 소요 됩니다.
수완나품 공항에서 카오산 로드까지 버스를 타고 갈 수도 있습니다. 7번 출구에서 S1버스 을 타야하며 교통 상황에 따라 최대 2시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가격은 60바트.
수완나품 공항에서 카오산 로드까지 택시를 타면 약 400바트가 소요되며 여럿이 여행한다면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카오산로드에서 수완나품 공항 가는 방법
카오산로드에서 수완나품 공항까지 가는 방법은 반대로 하면 됩니다. 택시를 타고 쁘라야 타이 BTS역까지 간 다음 ARL를 타고 수완나품 공항으로 가는 것입니다.
택시 요금은 약 70바트, BTS 티켓은 45바트입니다.
수완나품 공항에서 수쿰윗까지 가는 방법
수완나품 공항에서 수쿰윗까지 가는 가장 좋은 방법은 ARL를 타고 막까산역까지 간 다음 택시를 타는게 좋습니다.
아속역과 수쿰윗까지 약 2km 떨어져 있으며 약 140바트 비용이 듭니다 .
돈무앙공항에서 방콕 시내 가는 방법
버스를 이용해 갈 수도 있지만 도심으로 가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택시를 타고 목적지까지 직행하거나 BTS 모칫역까지 가는 것입니다.
택시를 타고 모칫역까지 가면 거기에서 BTS와 MRT를 타고 목적지까지 갈 수 있습니다.
위에 잠깐 설명 했지만 돈무앙 공항 출국장에서 택시를 잡는게 줄도 안서고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