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여행지에서 택시 사기나 환전 사기가 정말 많습니다. 외국인만 집중적으로 노리기 때문에 조심하지 않으면 쉽게 당할 수 있습니다. 동남아 휴양지 발리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공항은 물론 시내에서도 발리 사기 택시가 관광객의 주머니를 노리고 있으며 환전소에서도 눈 깜짝할 사이에 돈을 가로채고 있습니다. 이런 일을 당하지 않으려면 조심 또 조심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발리에서 사기 택시 구분 하는 방법과 환전 사기 당하지 않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택시를 타야할까?
발리를 대표하는 택시라면 블루버드 택시 입니다. 발리에서 유일하게 탈만한 택시라 할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파란색이라 쉽게 눈에 띄기는 하지만 가짜 블루버드 택시도 상당히 많아 주의가 필요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택시 위에 있는 로고를 확인하는 방법 입니다. 블루버드에서 운영하는 택시는 블루버드 그룹, 블루버드 푸사카 두 종류가 있습니다.
발리 사기 택시를 구분하는 방법
- 택시 사인에 블루버드 로고가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 이기도 합니다.
- 내부에는 택시 미터기가 있습니다.
- 택시 전면 유리 상단에 로고와 함께 블루버드 그룹이라고 써 있습니다.
- 차량 측면 및 후면에 고유 번호가 있습니다.
- 자동차 옆에도 블루버드 로고가 있습니다.
- 기사가 유니폼을 입고 있습니다.
- 차량 헤드레스트에 로고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 대시보드에는 운전자의 ID 카드 및 식별 번호가 있습니다.
이 정도만 알고 있으면 발리 사기 택시 탈 일은 없을 겁니다. 앱을 이용하게 편하게 이용하는 것도 발리 사기 택시를 피하는 방법 입니다. 블루버드 공식 앱 다운로드
사기 택시 유형
위에 사진을 한 번 보겠습니다. 택시 로고는 있는데 색이 진한 파랑색이고 전면 유리 상단에 택시회사 이름이 없습니다. 이런건 사기 택시 입니다.
위에 사진은 전면 유리에 로고는 적혀 있는데 헤드사인에 TAKSI가 아닌 TAXI로 적혀 있습니다. 이런 것도 사기 택시 입니다.
택시 호출 서비스
발리에서도 우리나라처럼 택시 호출 서비스가 많이 있습니다. 우버, 고젝, 그랩 등 모두 사용 가능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호텔까지 음식 배달도 가능하니 발리에 간다면 필수적으로 다운 받아야 하는 앱 중에 하나 입니다.
하나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발리 북부 우붓에서는 위에 소개한 공유 앱을 이용하는 걸 마치 불법인 것 마냥 표시해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우붓을 여행할 때 택시 잡기가 정말 어려웠던 적이 있습니다. 우붓을 여행할 때에는 호출 앱보다는 클룩 등에서 픽업 서비스를 이용 하는 것도 좋고 개인 기사를 고용해 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환전 사기
개인적으로 발리에서 환전할 때에는 ATM기를 많이 이용하는 편이지만 조금이라도 더 나은 환율을 제공받기 위해 환전소를 찾기도 합니다. 사실 4박 5일 정도 짧은 여행이라면 환전소보다 ATM기기나 은행에서 하는 게 안전하고 편리 합니다.
사설 환전소보다는 BMC 환전소와 같은 인증된 곳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곳에서는 환전 사기도 없으며 영수증도 제공하고 한장 한장 확인시켜 줍니다. 대부분의 통화도 문제없이 교환되기 때문에 어떤 통화를 가져가도 상관없이 환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설 환전소를 이용할 경우 커미션 어쩌고 하면 그냥 뒤도 돌아보지 말고 나오길 바랍니다.
밑장빼기
예전보다 덜하지만 아직도 밑장빼기 하는 환전소가 많습니다. 눈 앞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사실 주의하지 않으면 당하기 쉽습니다. 일반적인 환전 사기는 내 앞에서 교환된 루피아를 세고 손바닥으로 건네기 직전에 손놀림으로 몇 장 정도를 넘기는 것입니다. 사기를 당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싸워야 합니다. 인증된 환전소를 이용하면 내가 환전할 외화, 환율, 그리고 받을 금액을 적고 영수증으로 받게 됩니다. 여행을 망치고 싶지 않다면 꼭 은행이나 ATM기, 신용카드 등만 이용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