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 여행 기본 정보 |비자|환전|항공권|심카드|

발리 여행

발리는 울창한 열대 우림, 목가적인 해변, 활화산등 다양한 풍경을 볼 수 있는 인도네시아 대표 휴양지 입니다. 신혼여행, 디지털 노마드의 성지로도 유명해 해 전세계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 입니다. 짧은 일정으로 찾기엔 너무 매력적인 곳이라 주변에서 발리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항상 ‘일주일 이상은 가라’ 라고 할 정도로 짧게 다녀오기엔 너무 아까운 여행지 입니다. 이 글은 발리 여행이 처음이거나 어떻게 여행 해야 할까 고민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기본적인 정보와 여행 스팟 등을 소개 합니다.

발리 여행

발리 비자가 필요한가요?

발리는 기존 30일 까지 무비자 여행이 가능했지만 코로나 이후 도착 비자(VOA, VISA ON ARRIVAL)를 발급해야 입국이 가능해졌습니다. 공항에서 직접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수수료는 1인당 50만 루피US 37$) 입니다. 결제 방법은 해외 사용이 가능한 신용카드나 현금으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여권 유효기간은 최소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하며 왕복 항공권이나 다른 나라로 출국하는 항공권을 소지해야 합니다.
현재 입국 직후 공항에서 1회 PCR 검사(숙소에서 대기)를 받아야 하며 음성이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2022년 3월 23일 이후부터 적용되고 있으며 변경 시 수정될 수 있습니다.

발리 여행하기 좋은 시기

발리 날씨는 건기와 우기 두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건기는 4월에서 9월, 우기는 10월에서 3월까지 입니다. 건기에도 산발적인 소나기가 드물게 발생할 수 있지만 해양스포츠나 일광욕 등을 즐기기엔 이상적인 시기 입니다. 우기에는 사실 비보다 습도가 높은 게 더 힘듭니다. 그리고 발리 여행 명소에서 사진 찍으면 흐린 날씨 때문에 마음에 드는 결과물을 얻기 힘듭니다.

발리 항공권

발리까지 가는 방법은 직항이나 경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직항을 타는게 가장 편한 방법이지만 비용이 부담된다면 경유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카르타, 싱가포르 등을 경유하며 이왕이면 볼거리 많은 싱가포르 창이공항을 추천 합니다.


발리 항공권 검색

사기 택시

모든 동남아 여행이 그렇겠지만 발리에서도 사기 택시를 조심해야 합니다. 발리의 공식 택시는 파란색 Blue Bird Taxi입니다. 하지만 비슷하게 사인을 만들어 관광객을 속여 과도한 요금을 청구하는 사기 택시가 정말 많습니다. 이런 사기 택시를 구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두대의 택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블루버드의 공식 차량 색깔은 하늘색 빛 입니다. 하지만 스캠 택시 역시 비슷한 색으로 유혹을 합니다. 색으로 구분하는 방법도 있지만 멀리서 보면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차량 지붕에 있는 파랑새 모양을 보면 다른 걸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이 진짜 블루버드 택시이고 왼쪽이 스캠 택시 입니다.


차량 옆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버드 택시는 BLUE BIRD 글씨와 함께 파랑새 로고가 박혀 있습니다. 이건 차량 안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헤드레스트에도 파랑새 로고가 박혀 있습니다. 그리고 택시 기사가 유니폼을 입고 있으며 대시보드에는 택시면허와 차량 번호가 적혀 있습니다.
공항에서 가장 가까운 르기안이나 꾸따까지는 약 7~8만 루피,  누사두아는 약 13만 루피, 울루와뚜까지는 약 17만 루피, 우붓까지는 약 25만 루피 정도 발생 됩니다.

발리 여행 시작부터 이런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미리 예습하는 것도 좋지만 블루버드 공식앱이나 그랩이나 우버, 고젝 등을 다운 받아 이용 하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발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고젝을 추천 드립니다. 숙소에서 배달 주문하기에도 좋습니다. 아니면 발리 픽업 서비스를 이용해 호텔이나 리조트까지 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GOJEK 다운받기

환전

발리 여행에서 환전을 할 때도 주의가 필요 합니다. 가장 많이 당하는게 바로 밑장 빼기 입니다. 무슨 마법을 부리는지 보고 있어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환전을 할 때에는 눈 앞에서 직접 다시 확인하는 습관을 갖길 바랍니다.

그리고 유난히 높은 환율을 적용해 주는 곳도 조심하길 바랍니다. 이런 곳에서 환전 사기를 당하는 일이 많습니다. 굳이 그런 곳 찾아 다니지 말고 에어콘 나오고 영수증을 주는 환전소에서 환전을 하길 바랍니다. 괜히 욕심 부리다 발리 여행을 망치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소액권보다는 US100$ 고액권으로 환전하는 걸 추천하며 루피아로 받을 때에도 고액권으로 받길 바랍니다.(지폐는 1,000단위로 나오며 2,000 / 5,000 / 10,000  /20,000 / 50,000 / 100,000)

발리 공항에서 환전해도 되나요?

공항에서 시내까지 이동할 현금이 있다면 상관 없겠지만 만약 현금이 없다면 소액만 환전하고 시내에서 환전 하는 걸 추천 합니다. 공항 환전소는 시내랑 차이가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용은 안되나요?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라면 공항이나 레스토랑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나 심심치 않게 터지는 카드 복제 사고를 보면 개인적으로는 현금 사용을 권합니다.


미리 보는 발리 스노클링 스팟

심카드

포켓와이파이를 빌려 갈 수도 있지만 발리에선 심카드를 사용하는게 더 저렴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통신회사는 Telkomsel, XL Baru, Indosat 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회사는 역시 텔콤셀이며 다른 업체보다 약간 비싸지만 가장 빠른 인터넷 속도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안돼요) simPATI라고도 불립니다.

요즘은 로밍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어 각 통신사 로밍요금도 확인해 보길 바랍니다. 언제까지 할지 모르겠지만 글 작성하는 기준 SKT 같은 경우는 아래와 같은 로밍 요금제가 있습니다.


발리 여행

발리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조금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