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노아란
현대 사회에서는 백미보다 다양한 곡물을 이용해 밥을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맛을 위해 그런다기보다 건강을 위해 그러는건데요. 특히 해외에서 많이 먹는 슈퍼푸드 곡물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련 뉴스를 찾아보고 먹고 있습니다. 최근 가장 높은 관심을 끌고 있는건 단연 퀴노아 입니다.
퀴노아는 남미 고산지대에서 재배 되는 곡물로 사실 식물의 씨앗입니다. 영양소가 곡물과 비슷해 편의상 곡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퀴노아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글루텐을 멀리하는 사람들에겐 정말 좋은 곡물입니다. 해외에서는 레스토랑에서 글루텐프리 음식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그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영양학적으로 퀴노아는 통곡물로 간주되며 글루텐이 없습니다.
글루텐프리
글루텐에 대한 몸의 이상 반응은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설사를 하고, 복통을 느끼며 체중이 감소등 다양한 몸의반응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체강 질병을 경험하고 싶지 ㅇ낳다면 글루텐이 없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퀴노아는 글루텐이 없으며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어 피부 노화예방에도 좋습니다. 세계적으로 글루텐이 없는 식단은 건강을 위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아프지 않고 오래 살고 싶다면 글루텐 프리 음식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완벽한 단백질
퀴노아는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음식중 가장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중 하나 입니다.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가장 완벽한 단백질 입니다. (필수 아미노산 : 히스티딘, 이소류신, 류신, 라이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트립토판, 발린) 필수아미노산은 음식을 통해서만 섭취가 가능합니다.
섬유질 풍부
다른 곡물보다 섬유질이 풍부 합니다. 섬유질은 변비 완화 및 고혈압, 당뇨병 예방에도 좋으며 콜레스테롤과 포도당 수치를 낮춰 줍니다. 이런 효과는 당연히 심장과 관련된 병에도 연관이 있겠죠?
철분 풍부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를 건강하게 유지해주며 헤모글로빈 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철은 우리 몸에서 한 세포가 다른 세포로 산소를 운반하고 근육을 수축하는데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기도 합니다. 철분은 이뿐만 아니라 체온조절, 에너지대사를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항염증 효과
염증에도 좋습니다. 퀴노아에 들어 있는 페놀산, 세포벽 다당류 및 감마-토코페롤과 같은 비타민e 계열의 영양소는 항염증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탁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통곡물은 백미와 비교 했을때 열량 자체는 비슷하지만 탄수화물 비율이 낮아 건강도 좋아지고 체중 감량까지 할 수 있습니다. 살을 빼고 싶으면 하얀색을 멀리하라는 말 있습니다. 밀가루, 백미등만 끊어도 쉽게 살을 뺄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밥을 지어 먹는 방법이 가장 익숙 합니다만 간단하게 삶아 야채와 곁들여 먹는 것도 좋습니다. 삶을 때는 아래 방법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퀴노아 먹는법
- 물에 헹궈 줍니다.
- 물과의 비율을 1:2로 해줍니다. 물의 비율이 더 높습니다.
- 냄비에 넣고 10~15분간 저어주면 끓여 줍니다.
- 실온에서 식힌 뒤 냉장고에 넣어 줍니다.
- 평소 즐겨 먹는 샐러드 야채를 준비합니다.
- 샐러드와 섞어 줍니다.
- 그냥 먹어도 좋지만 평소 즐겨 먹는 드레싱을 넣고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