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윈도우 겸용 외장하드 포맷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외장하드는 포맷 방식에 따라 윈도우에서만 사용할 수 있거나 맥OS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다 사용하기 위해선 별도의 포맷이 필요 합니다.
EXFAT 포맷
만약 FOR MAC용이 아닌 FOR PC용 외장하드를 새로 구입했다면 맥 윈도우 겸용 외장하드로 사용할 수 있는 EXFAT 포맷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윈도우와 맥OS 환경에서 둘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같은 용량일 경우 PC용 외장하드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한 경우가 많으니 맥 윈도우 겸용 외장하드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저렴한 걸로 구매하세요.
EXFAT 포맷시 주의할 점이라면 윈도우 환경에서 할 경우 맥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그러므로 포맷은 맥에서 진행하는 걸 권합니다. 위에 있는 사진처럼 마운트를 해도 인식을 못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포맷 없이 사용
만약 기존에 사용하는 외장하드를 맥 윈도우 겸용 외장하드로 사용하고 싶다면 기존 자료를 다른 곳으로 전부 옮긴 뒤 EXFAT 포맷을 진행해도 됩니다. 하지만 여간 불편하게 아니죠.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포맷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많이 있습니다. 잠깐 파일을 옮기는 용도로 사용한다면 트라이얼 버젼만 이용해 보길 바랍니다.
3개 전부를 이용하면 30일 동안 사용할 수 있으니 자료를 옮기고 포맷을 진행할 분들이라면 이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만약 계속 사용하고 싶다면 TUXERA가 15$ 로 가장 저렴하며 한 번 구매시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찾아보면 어둠의 경로도 많이 있겠지만 부담 없는 가격이니 정품 소프트웨어 구매를 권합니다.
최근 외장하드 외장 SSD 가격이 많이 내렸습니다. 얼마전 5TB 외장하드를 7.5만원에 구입하였습니다. 깔끔하게 나스 환경을 만들고 싶지만 비용 부담으로 외장하드만 늘어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