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재미있게 보는 한블리에서 자동차 보험 단독사고 특약에 대해 짧게 언급한 걸 보고 뭔가 싶어 찾아봤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자차는 특약 개념으로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으로 사고가 났을 경우 내 차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이다. 그런데 한문철 변호사가 자차는 차대차 사고일 때 적용되는거고 혼자 사고 즉, 단독사고가 났을 경우에는 자차 보험을 적용받을 수 없다고 한다. 말 그대로 쌍방사고가 아닌 단독사고가 났을 때에는 단독사고 특약에 가입되어 있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단독사고 특약
작년 강남 물난리 이후에 사람들이 조금 관심을 갖게 될 줄 알았으나 본인이 직접 피해를 입지 않았다면 사실 관심없는 부분일 듯 하다. 침수로 인한 사고, 운전 중 동물이 도로 위로 튀어 나와 사고가 나는 로드킬 등 차량 단독사고 발생에 대비해 단독사고 특약 가입은 꼭 필요하다 통상적으로 자기차량손해 담보(일명 자차)에 가입하면 해당 특약에 가입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별도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사도 있다.
내가 가입한 캐롯퍼마일 자동차보험의 경우 특약이 적은걸로 알려져 있는데 역시나 단독사고 특약은 없는 것 같다. 단독사고 날 일이 뭐 있겠냐 싶겠지만 조금 아쉬운 부분이긴 하다. 그래도 타사 대비 보험료가 저렴해 계속 이용중이다.(내 기준)
알고 있으면 좋은 특약
단독사고로 인해 수리를 하고 있는 동안 다른차량을 운전해야 하는 경우 다른 자동차 운전 특약 가입도 필요하다. 해당 특약은 본인 뿐만 아니라 운전자 범위에 포함된 배우자도 보장받을 수 있으며 운전 중 발생한 대인‧대물배상을 보상받을 수 있다. 통상적으로 무보험차 상해 가입시 이 특약에 자동 가입되지만 다른 차량 수리비를 보상받으려면 다른 자동차 차량손해 지원 특약(일명 자손)을 추가로 가입해야 적용받을 수 있다.
렌터카 이용시도 마찬가지다. 렌터카 손해 특약을 가입해야 한다. 렌터카를 운전하다가 발생한 사고에 대해 수리비를 자차로 보상받을 수 있다. 해당 특약도 운전자 범위에 포함된 배우자도 보장 가능하며 대인‧대물, 자손은 렌터카 업체가 의무적으로 가입하고 있으니 상관 없다.
설마 내 차가 물난리 때문에잠기는 일이 발생하겠어 싶겠지만 대부분 같은 생각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말고 나의 자동차 보험 가입 내역 및 특약 확인을 한 번 더 확인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