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이 처음인 사람들은 대부분 다음과 같은 궁금증을 한 번쯤 하게 될 것입니다. 수도인 하노이로 갈 것이냐 호치민으로 갈 것이냐? 이건 걱정할 것도 없이 호치민을 선택하라고 말합니다. 왜냐? 호치민은 최고의 길거리 음식이 있는 더 흥미로운 도시이고 더 화려한 쇼핑몰, 멋진 루프탑 바, 활기찬 밤문화가 있는 두 곳 중 더 관광객에게 친화적인 도시라 할 수 있습니다.
여행하기 좋은 시기
여행의 시작은 날씨부터 확인하는거죠. 호치민 여행하기 좋은 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호치민은 기후 변화가 사계절처럼 보이는 북부의 하노이와 달리 건기(12~4월)와 우기(5~11월)의 두 계절만 있습니다. 덥거나 혹은 습하거나 입니다. 평균 기온은 약 28°C로 연중 내내 따뜻합니다.
날씨면에서 12월에서 3월이 호치민을 방문 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하늘은 맑고 기온은 비교적 온화하며 습도는 가장 낮습니다. 특히 습도가 심하면 걷다가 짜증나기 일수라 습도가 낮아야 여행하기 좋습니다. 이건 대부분 동남아 여행지도 동일 합니다.
호치민의 건기는 12월부터 4월까지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이공을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기로 간주되며 베트남은 대체로 불교 국가이지만 크리스마스와 새해를 축하하기 때문에 12월에서 1월까지 도시를 방문하게 되면 축제를 볼 수 있습니다.
호치민의 우기는 5월부터 11월까지입니다. 습도가 가장 높고 열대성 폭풍이 더 자주 발생합니다. 비오고 습한 날씨를 좋아하지 않는 한 건기에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베트남 여행을 계획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한 가지는 1월 말에서 2월 초 사이에 열리는 뗏기간 입니다. 이 기간 동안 많은 곳들이 문을 닫아 숙박 비용도 높아 여행하기 정말 좋은 시기 입니다. 이 기간은 피해 주세요.
호치민 항공권
호치민 항공권이 가장 저렴한 시기는 역시 우기가 시작되는 5월 입니다.만약 5월에서 6월 사이 호치민 여행을 계획했다면 3~4월쯤 항공권을 예약하면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저렴한 항공권을 구한다면 편도 10만원 수준(공항세, 유류할증료, 수하물 제외)에도 가능 합니다. 가장 비싼 시기는 역시 우기가 끝나는 11월 말이나 12월초 입니다.
공항에서 시내까지
호치민 여행에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중 하나가 바로 공항에서 시내까지 이동하는 방법 입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다양한 사기꾼들이 관광객을 노리고 있습니다. 안타깝고 열받는 일을 많이 목격했고 가까운 사람도 당해 꼭 좀 많은 분들이 알았으면 합니다. 먼저 지도를 한 번 보겠습니다.
아래 지도는 탄손누트 국제공항에서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1군까지 거리 입니다. 약 8km 정도 되며 차로 30분 정도 비용은 택시를 탔을 때 15만동 ~ 20만동 수준 입니다.
한화로 만원이면 충분히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캠 택시가 워낙 많아 ‘TAXI’ 사인만 보고 이용하면 10배는 가까이 나옵니다.
그랩
그랩은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 중 하나 입니다. 오토바이나 택시 등을 호출할 수 있고 배달 음식을 시켜 먹을수도 있습니다. 이 앱은 베트남 뿐 아니라 여러 동남아 여행지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니 지금 당장 다운 받아 두길 바랍니다.
그리고 탄손누트 공항에 도착했다면 그랩을 이용해 목적지까지 이동하길 바랍니다. 사용법은 카카오 택시를 타봤다면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 그런데 SIM카드가 없다고요? 미리 준비해야겠죠? 아래 링크에서 미리 준비하길 바랍니다. 그랩으로 탄손누트 국제공항에서 1군까지 비용은 대략 10만동(5,000원) 수준 입니다.
픽업 서비스
픽업서비스를 이용해 숙소까지 이동하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그랩이 수요가 많으면 그랩이 잘 잡히지 않는 경우도 있고 교통체증이 심한 시간에는 할증이 붙기도 합니다. 만약 애매한 시간에 도착한다 싶으면 이런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이 서비스 역시 택시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늦은 시간 호치민 공항에 도착했을 때
호치민 공항에 밤 늦게 도착한 경우에 이동하려면 정말 애를 먹는데요. 이럴 땐 정말 주의해야 합니다. 사기꾼들이 득달같이 달려 듭니다. 여행지에서 나에게 과한 친절을 베풀고 친한 척 하는 사람들은 100% 목적이 있는 겁니다. 이런 사람들은 그냥 무시하길 바랍니다. 무조건 픽업 서비스나 그랩을 이용하세요. 그래도 난 택시를 타고 이동하고 싶다 하는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 하길 바랍니다.
1군으로 가는 버스는 없나요?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방법 입니다. 불편한데 굳이 버스를 타고 싶다면 109번 버스를 타면 됩니다. 가격은 2만동 한화 약 천원 정도하며 45분 정도 걸립니다. 가장 불편하고 오래 걸리는 방법이라 추천하지 않습니다.
환전
베트남에서 환전하기 가장 좋은 곳은 은행이나 금은방 입니다. 호치민 여행을 하면서 두 군데 모두해서 해봤는데 금은방이 조금 더 괜찮은 환율을 제공해 줍니다. 벤탄 시장 근처 하탐 금은방이 가장 유명 합니다. 항상 많은 사람들로 붐비니 줄이 길다면 바로 맞은 편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환전은 호텔이나 공항에서 하는 건 추천하지 않으며 위에 소개한 은행이나 금은방을 추천 합니다. 그럼 공항에서 시내까지 갈 때 비용은 어떻게 하나요? 그랩에 미리 카드 등록 해두면 현금이 없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항에서 환전이 필요한 경우는 소액만 하길 바랍니다.
ATM기기를 이용하면 별로인가요? 편하고 좋지만 수수료를 생각하면 위에 설명한 은행이나 금은방에서 환전을 하는게 좋습니다. VP BANK ATM 기기에서는 수수료 발생이 안된다고 하지만 굳이 찾아 다니는 수고를 할 필요는 없겠죠?
호치민 호텔
호치민 호텔을 예약할 땐 여행하기 좋은 위치에 있는 1군이 가장 좋습니다. 그외 2군이나 3군도 선택할 수 있겠지만 걷는걸 좋아하지 않거나 이동 수단에 많은 비용을 쓰고 싶지 않다면 1군이 가장 이상적 입니다. 호치민 호텔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치민 가볼만한 곳
- 벤탄시장
하루에도 몇 번씩 지나가게 되는 장소 - 호치민 미술관
건물 안팎으로 사진찍기 좋습니다. - 사이공 스카이덱
호치민 최고의 전망대 - 부이비엔 워킹스트리트(여행자거리)
여행자가 가장 많이 모이는 장소. 클럽과 펍이 가득 함.
호치민 여행은 가족 단위 여행객 보다 친구끼리 가는게 맞습니다. 가족끼리 가면 정말 할게 없습니다. 대단한 관광 명소도 없고 대형 리조트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방콕처럼 고급 호텔이 많아 호캉스를 즐기기에도 적당하지 않습니다. 그냥 비용 부담이 적은 베트남 도시 중 하나 입니다. 예쁜 카페 가서 사진 찍고 저렴한 길거리 음식 즐기고 밤에 사람 구경 다니고 이게 전부 입니다. 이런 목적을 갖고 있다면 호치민 여행을 추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