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큐슈 간몬교가 잘 보이는 뷰포인트, 로프웨이 타고 히노야마 공원으로

간몬교

일본 본섬 야마구치 시모노세키와 기타규슈 모지코를 잇는 현수교인 간몬교를 건너면 혼슈와 규슈 전부 경험할 수 있다. 간몬교라는 이름은 시모노세키의(下関) 모지코(門司)에서 한 자씩 따와 간몬(関門)이라 부른다. 1km가 조금 넘는 길이지만 혼슈와 규슈를 이어지는 관문 같은 역할을 하고 있어 일본에서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간몬 터널
모지코 방면 입구 간몬이 아닌 간믄이라고 써 있다

간몬 터널

아쉽게도 자동차 전용도로라 사람이 다리 위를 건널 수는 없지만 길이 780미터 보행자용 해저 터널인 간몬 터널을 통해서 오갈 수 있다. 보행자는 무료고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가지고 갈 경우엔 20엔이 발생한다. 요금을 별도로 받는 사람은 없고 엘레베이터 앞에 요금함이 있어 양심에 맡기는 것 같다.

요금함
터널 입구에서 보이는 간몬교

모지코에서 야키카레 먹고 모지코 레트로 정도만 보고 돌아가는 경우가 많은데 충분히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으니 한 번쯤 방문할만 하다. 모지코역 앞에서 모지코 방면 간몬 터널 입구 근처 정류장까지 약 15분 정도 소요되고 근처에 바다 옆에 있는 작은 신사인 메카리 신사와 간몬교를 아래에서 위로 볼 수 있다. 구글지도에서 노선 보기


난 자차로 방문해 근처 무료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내려 갔다. 일본 자차여행 7박 8일 야마구치 여행 코스 1일차 이 때가 여행 거의 마지막쯤이었다.


쭉 뻗은 길을 따라 가면 야마구치 시모노세키에 닿게 된다. 습하고 답답할 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그런 느낌은 없었다. 버스 타고 시모노세키 가라토 시장을 많이 가는데 간몬 해저터널을 나와 버스를 타도 되고 걸어서 갈 수도 있으니 걷기 좋아한다면 한 번 도전해 봐도 좋다.


중간쯤 가면 후쿠오카현과 야마구치현의 경계를 표시하는 바닥 사인이 나타난다. 난 여기까지만 보고 차를 이용해 야마구치쪽 터널 입구로 갔다.

야마구치 방면 간몬터널 입구

시모노세키 입구는 조금 을씨년스러운데 야마구치 입구에는 간몬플라자가 있어 간식이나 기념품을 살 수 있다. 그렇다고 여기가 엄청 화려하거나 그렇다는 건 아니다. 시모노세키 방면에는 진짜 아무것도 없다.


입구 맞은편에는 단노우라 전장 흔적과 에도 시대말기 조슈번이 연안에 배치한 대포의 포형이 전시되어 있다. 대포 중 하나는 100엔을 넣으면 연기가 나오며 대포소리가 난다. 참 희한한 걸로 돈버는 재주가 있는 것 같다.

간몬교

히노야마 공원

차가 없었으면 분명 가지 않았을텐데 차가 있으니 갈까 말까 싶으면 그냥 가게 된다. 그래서 찾아간 히노야마 공원. 간몬교를 위에서 내려다 볼 수 있다. 이 곳은 로프웨이를 타고 올 수도 있다. 왕복 520엔으로 저렴하고 풍경도 멋지니 터널까지 왔다면 이 곳도 놓치지 말고 함께 보면 좋다. 특히 봄에 정상 부근에서는 왕벚나무가 200그루, 튤립도 잔뜩 심어져 있어 봄에는 꽃놀이 명소로도 유명하다.


몇걸음 더 걸으면 다른 전망 포인트를 만날 수 있다. 이 곳에서는 간몬교가 조금 멀리 보여 아쉽지만 더 넓은 간몬해협을 감상할 수 있다.

메카리 전망대

간몬터널 시모노세키에서 1km 밖에 안되지만 사실 차가 없으면 오기 힘들다. 차가 있으니 이런 곳을 놓치지 않고 전부 볼 수 있어서 이 번 야마구치 자차 여행은 제대로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곳에서는 위 사진과 같이 간몬교가 보인다. 생각보다 갈 때가 없으니 어디서 보면 다리가 잘 보일까 싶어 찾아 다녔다.


이 곳에서는 모지코와 간몬교 둘 다 볼 수 있어 현지인도 많이 찾는 듯 했다. 모지코 레트로 전망대보다 훨씬 예쁜 풍경인 듯 하다. 기타큐슈가 사실 별로 볼 게 없어 여행 동선이 대부분 동일하다. 남들과 조금 다른 곳을 가보고 싶다면 위에 소개한 히노야마 공원도 가보고 터널도 한 번 걸어보고 체력이 된다면 메카리 공원도 한 번 올라가 보자.

기타큐슈 유명 재래시장이었던 탄가시장이 두 번의 화재로 옛날 소박했던 모습은 사라지고 무지하게 현대적으로 바뀌었다. 관광객 입장에선 그 소박한 맛에 갔는데 이젠 별로 가볼만한 가치가 없는 듯 하다. 안가도 될 정도니 일부러 찾아가지 말자. 정말 볼 것 없다. 차라리 돈키호테 우오마치에서 쇼핑을 하자!

기타큐슈 여행코스| 추천 패스 | 가볼만한 곳 |